본문 바로가기

LH 전세임대 계약 중개사 없이 직거래 가능하나요?

이승남 소장 2024. 2. 23.

LH 전세임대 계약 직거래


질문 : 

안녕하세요. 

이번에 지인 집 매물이 괜찮아서 그 집으로 LH 전세임대 신청하려고 합니다. 

권리분석을 신청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중개사 없이 직거래 가능하나요?

저와 제 지인이 임대인 임차인 입장에서 서로 서류 준비해서 LH 전세대출 신청하려고 합니다.

중개사 없이 진행하려고 하는데 필요한 서류가 어떤 게 있나요?

 

썸네일

 

답변 :

LH공사는 전세대출을 해주지 않습니다.

방 구하는 분들이나, 중개사 분들이 LH 전세임대, LH전세대출이라고 혼용해서 쓰고 있어서, 은행 전세대출이라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엘에이치 공사는 은행이 아니기 때문에 법적으로 대출을 할수 없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LH가 하는 전세임대는 대출이 아니라 취약계층 분들에게 일정 금액의 보증금을 지원해 드리는 주거복지 사업입니다.

따라서 은행 전세대출 처럼 아무나 서로 직거래로 계약서 작성해서 제출하면 대출해 주는 게 아닙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보증금을 지원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먼저 지원 대상자로 선정 되어야 합니다.

한해 여러번 지원 대상자 모집공고를 내는데요.

모집공고 올라오면 신청해서 대상자로 선정된 분들만 집 구할 수 있습니다.

 

중개사 없이 직거래 불가능한 이유


예전에는 임대인과 세입자가 짜고 허위 계약서를 제출해서 대출금 유용하는 사고가 수시로 발생했다고 합니다.

요즘도 돈이 급한 집주인이 아는 지인을 허위 세입자로 내세워서, 전세 계약서를 작성 후 은행에 제출해 보증금을 편취하는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런 일들이 일반 전월세 계약에 자주 있기 때문에, 은행에서도 진짜 전세 계약을 한 게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임대인에게 전화해서 확인하고, 계약을 중개한 중개사에게도 확인해서 계약 진유 여부를 확인합니다.

일반 은행 전세대출 계약도 이렇게 하는데요. LH 전세임대 계약은 더 철저하게 따지고 합니다.

중개사 없이는 절대 계약 진행 안하니 직거래는 불가능합니다.

대학생, 취업준비생들이 이용하는 청년전세임대주택, 다자녀 전세임대주택, 신혼부부전세임대, 고령자 분들이 이용하는 기존주택전세임대 모두 동일하니, 중개사를 통해서 정상적으로 진행하세요.

 

댓글